朴 “北, 동북아 다자협력에 참여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아세안(ASEAN) 정상회의에서‘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전격 제안한 데 이어 이를 계기로 본격화할 동북아 다자협력에 북한도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 정부가 동북아 역내 정상외교는 물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협력에도 주도적으로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7차 세계정책회의(World Policy Conference)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정부는 가까운 시일 내에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을 기초로 3국 간 정상회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미국 러시아 등 주요 이해관계국들과도 동북아 평화협력 구조를 발전시키는 데 힘을 모을 것”이라며 “북한도 이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역내 국가들이 원자력 안전과 기후변화, 재난구호, 에너지 안보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분야에서 협력과 대화의 관행을 축적하면 유럽에서와 같이 다자 간 협력 프로세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한국 정부는 △한반도에서 신뢰 구축 △동북아에서 신뢰 회복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추진 등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동아시아 신뢰 결핍을 풀기 위한 ‘신뢰 외교’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동아시아 갈등 기저에는 신뢰 결핍이 자리 잡고 있으며, 동아시아 제반 문제 해결은 냉전의 고도로 남아 있는 한반도 문제 해결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핵 개발과 경제건설 병진이라는 양립할 수 없는 모순된 정책으로 북한 주민 인권과 인도적 상황을 악화시켜 왔다”며 “지난 11월 18일 유엔총회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이 가결되자 북한은 초강경 대응을 선포하며 ‘핵전쟁’을 언급하는 등 국제사회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북한 태도”라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민생을 위한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북한 경제 발전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통일은 한국뿐만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 인류에게 대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세계정책회의(WPC) : ‘프랑스판 다보스포럼’을 표방하며 프랑스 대표적인 싱크탱크인 프랑스국제관계연구소(IFRI)가 2008년부터 주최해온 국제정책 포럼으로, 매일경제가 미디어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이 포럼이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선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