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한중일 3 국 정상 회담 조만간 개최 할 수 있도록 노력”

박근혜 대통령은 8 일 “동북아 다자 협력을 위해서는 독특한 역할과 지위를 가지고 있는 한중일이 먼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 정부는 조만간  중국과 일본 외교 장관 회의를 기초로 3 국간 정상 회담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 7 차 세계 정책 회의 (WPC : World Policy Conference) 개막식 기조 연설에서 한 말이다. “프랑스 판 다 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WPC 프랑스의 대표적인 싱크 탱크인 프랑스 국제 관계 연구소 (IFRI)가 2008 년부터 주최해 온 국제 정책 포럼이다.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미국과 러시아 등 주요 이해 관계 국가도 동북아 평화 협력 구조를 발전시키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며 “이에 대해 북한의 참가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는 남북 러시아 협력 사업과 남북 중 협력 사업을 통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유럽 · 아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 간주 북한의 개방을 유도한다는 박 대통령의 외교 · 통일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 통일은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동북아 시대를 열어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글로벌 거버넌스 강화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며 “통일은 한국뿐만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의 인류에게도 대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연이어 핵 폐기를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다자 협력의 한계 요인으로 무엇보다 국제적인 추세를 거슬러 핵무기 개발에 집착하는 북한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며 “핵 개발은 분단된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최대의 불안 요인이며 세계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되고 있다 “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