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 한중일 3 국 정상 회담 조만간 개최 할 수 있도록 노력 »

박근혜 대통령은 8 일 « 동북아 다자 협력을 위해서는 독특한 역할과 지위를 가지고 있는 한중일이 먼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 한국 정부는 조만간  중국과 일본 외교 장관 회의를 기초로 3 국간 정상 회담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제 7 차 세계 정책 회의 (WPC : World Policy Conference) 개막식 기조 연설에서 한 말이다. « 프랑스 판 다 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WPC 프랑스의 대표적인 싱크 탱크인 프랑스 국제 관계 연구소 (IFRI)가 2008 년부터 주최해 온 국제 정책 포럼이다.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 미국과 러시아 등 주요 이해 관계 국가도 동북아 평화 협력 구조를 발전시키기 위해 힘을 모을 것 »이라며 « 이에 대해 북한의 참가를 희망한다 »고 밝혔다. 이와 함께 « 한국 정부는 남북 러시아 협력 사업과 남북 중 협력 사업을 통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 »이라고 설명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유럽 · 아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 간주 북한의 개방을 유도한다는 박 대통령의 외교 · 통일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 한반도의 평화 통일은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동북아 시대를 열어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글로벌 거버넌스 강화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 »이라며 « 통일은 한국뿐만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의 인류에게도 대박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연이어 핵 폐기를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 다자 협력의 한계 요인으로 무엇보다 국제적인 추세를 거슬러 핵무기 개발에 집착하는 북한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 »며 « 핵 개발은 분단된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최대의 불안 요인이며 세계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되고 있다 « 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