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北, 동북아 다자협력 참여를”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에 동북아시아 역내안보와 공동번영을 추구하기 위한 다자협력프로세스 참여를 제안했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북한을 국제사회로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제7차 세계정책회의(World policy conference) 기조연설을 통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동북아시아 다자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미국, 러시아 등 주변 이해관계국과도 동북아 평화협력 구조를 발전시키는데 힘을 모을 것”이라며 “북한도 이에 참여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을 북한의 국제사회 복귀를 위한 토대로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분야에서부터 협력과 대화의 관행을 축적하면 다자간 협력프로세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며 ▷원자력 안전 ▷기후변화 ▷재난구호 ▷에너지안보 등 연성이슈를 신뢰구축을 위한 협력의 단초로 제시했다.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은 한국과 중국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간 경제교류는 활발한데 비해 정치·외교는 좀처럼 갈등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정냉경열(政冷經熱)의 ‘아시아 패러독스’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여기에 북한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을 북핵문제까지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지역안보협력체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